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영화 리뷰

드라마 오징어 게임, 상금을 위해 목숨을 걸다

by 이코노미미즈 2022. 6. 18.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상금을 위해 목숨을 거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날 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은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았지만 전 세계에서도 인기가 정말 많았다. 돈을 위해 아무것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인공 성기훈은 우연히 오징어 게임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인생은 바뀐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생각을 갖게 한다. "돈이란 무엇인가? 자본주의는 무엇인가?"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도대체 뭐길래

 

주인공 성기훈은 많은 빚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가족들의 돈을 이용하여 도박을 하다가 결국 각서까지 쓰게 되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한 남자에게 명함을 받고 오징어게임에 참여하게 되었다. 오징어 게임이란 456명의 참가자 중에서 게임을 통하여 우승한 사람 1명에게 456억을 지급하는 게임이다. 오징어 게임은 총 6라운드로 진행이 되는데 각 라운드에서 탈락한 사람은 없어진다.  첫번째 게임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두번째 게임인 "달고나 뽑기", 그리고 세번째게임은 줄다리기 였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전통적인 한국 놀이 문화이다. 나도 어렸을 적에 친구들과 많이 했었다. 한명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고 외치는 순간에는 움직 일 수 있지만 술래가 뒤돌아봤을때는 움직이면 안된다. 그래서 움직이는 사람은 바로 탈락인데 오징어게임에서는 탈락자들은 모두 사라지게 된다. 두번째게임인 "달고나뽑기" 역시 한국의 전통적인 게임이다. "달고나"라는 것은 설탕을 불에 녹여서 만든 과자이다. 이 과자에 특정 모양을 내어서 이 모양대로 과자를 부수면 된다. 주인공 성기훈은 우산모양의 달고나를 선택하여 성공적으로 게임에서 통과한다. 달고나 뽑기를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고도의 집중력과 운이 따라줘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총 6라운드로 이루어진 모든 게임에서 주인공 성기훈이 우승하게 된다. 게임에서 우승하여 현실세계로 돌아온 주인공은 이미 어머니가 이미 돌아가신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자신은 돈을 사용하지 않고 게임에 참여한 동료들의 가족에게 그 돈을 준다. 그리고 자신은 미국에 있는 딸을 만나러 공항으로 가던중에 오징어게임2가 새로 시작하게 되는것을 알면서 시즌2를 예고하며 끝난다. 

 

 

 

오징어 게임이 한국을 알리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다. 특히 오징어 게임은 미국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며 그 인기를 증명하였다.

  • 미국 넷플릭스 1위
  • 미국  SAG 배우조합상
  • 골든글로브 수상
  • Gotham Awards 수상
  •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
  • Critic's Choice Awards 남우주연상 수상
  •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서양사람들에게 오징어 게임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스토리는 서구적인데 주인공과 등장배우들의 갈등 해소 방법은 동양적인 방식인 퓨전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은 모두 전형적인 한국 사람이다. 한국인들은 가족에 대한 사랑이 많다. 그리고 아픈 가족을 살리기 위하여 게임에 참여할 정도로 공동체 의식이 뛰어나다. 서양은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향 반면 동양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서로 대비된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의 스토리는 서바이벌 방식이다. 영화 헝거게임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한다. 최종 우승자 1명만이 살아남는 이러한 서바이벌 게임은 동양 서양의 시선을 모두 사로 잡았다. 

 

 

이 드라마는 단순한 오락이 아니다

오징어 게임은 타임킬링용 드라마라고 생각을 하였는데 보고나니 느낀점이 많았다. 각자의 사연들이 다양하고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 것 같다. 중간에 1등이 아닌 살아남은 사람들 끼리 상금을 나눌 수 있는데 다들 1등을 하기 위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사람들은 돈에 대한 집착과 욕망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각기 다른 사람들은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산다.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모든 캐릭터들은 다들 사연을 가지고 이 게임에 참여를 한다. 부자가 되고싶은 사람, 돈이 필요한 사람, 강제로 참여하게 된 사람이 있다. 그들은 모두 개인적인 이유로 참여를 하였지만 결국 돈을 위한 레이스에 참여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보면 이런생각을 한다. "돈이란 뭘 까?" 돈에 대한 집착은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 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주위에서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자녀들이 그 돈을 갖기위해 싸우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고인에 대한 슬픔은 잠시이지만 고인이 남긴 유산은 영원하다는 것이다. 돈이 중요한 자본주의 사회이지만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인생에 많음을 사람들이 잊지 않으면 좋겠다.